기업에 있어서 4C분석 등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경영기법을 말합니다. 즉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없애거나 줄이고, 기회는 적극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거나 피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냅니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 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은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적극 활용하는 전략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은 약점을 극복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그리고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거나 없애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SWOT 기법은 기업에 국한하지 않고 개인이 특정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SWOT 매트릭스를 세워보고 이를 슬기롭게 풀어가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SWOT분석이란|작성자 sist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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